파이썬 딥러닝 파이토치(Python Deep Learning PyTorch)

 

- 이경택, 방성수, 안상준 지음

- 정보문화사

 

파이썬 딥러닝 파이토치는 파이선을 활용한 딥러닝 입문서이다. 딥러닝을 설명하기 위하여 파이토치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설명이 되어있고, 이 파이토치는 파이썬 언어를 활용한 라이브러리이다. 그러니 이 책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파이썬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있어야 한다.

 

파이썬은 스크립트 기반의 언어이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매우 쉽다. 자바스크립트를 기본적으로 활용할 수 있거나 자바스크립트가 아닌 다른 언어(자바 등)를 학습해본 경험이 있다면 파이썬을 배우는데는 크게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한다. 오래전에 파이썬 공부를 했을때 기본서를 처음부터 끝가지 보는데 이틀정도 걸렸던 것 같다. 그 만큼 자바스크립트와 유사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스킬을 익히는데 낮이도가 높지는 않은 편이다. 물론, 파이썬에 대한 고급 기술들은 어느 정도 시간 투자를 해야 하겠지만, 이 책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파이썬 스킬은 기초적인 부분만 있어도 된다고 생각한다.

 

이 책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정의하고 현재 우리 사회에서 어느 분야에 사용되고 있는지 그 활용예를 적절히 설명해주고 있다. 딥러닝은 한 문장으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, 인공지능이 사용되는 분야 중 하나가 신경망이고, 이 신경망이 발전된 모델이 바로 딥러닝이다. 이 책에서는 딥러닝의 대표적인 종류인 CNN 과 RNN 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는데, 모델에 대한 개념적인 부분을 설명할 때 각 부분에 도입된 공식들을 설명해주기 때문에 훨씬 더 이해하기 쉽게 이루어져 있다.

이미지의 특징을 잘 뽑아내는데 특화가 되어 있는 CNN(Convolutional Neural Network) 모델은 이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예제를 상세히 소스와 함께 설명을 해주고 있는데, 개인적으론 강아지와 고양이를 구분하는 학습법이 참 흥미로웠다. 또한, 독자가 직접 실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제를 각 챕터마다 내주고 있기 때문에 딥러닝에 대해서 기초를 탄탄히 하고 싶은 독자들에게는 단순히 읽고 따라치고 하는 수준이 아닌 직접 생각해보는 시간을 길러줄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. 개인적으로 쉽지는 않았지만 확실히 기초를 탄탄히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.

 

CNN이 이미지라면 문자 데이터의 연속성을 기반으로 한 딥러닝 모델로 RNN(Recurrent Neural Network)이 존재한다. 문장과 문자를 토대로 여러 결과를 내놓을수가 있는데, 예를 들면 이 댓글이 악플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경우이거나 입력된 문장에 대한 번역문을 제공해주는 경우가 있다. 일상 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부분에 RNN모델이 활용이 되고 있기에 딥러닝에 관심이 있는 나로서도 이 부분에 대한 정보는 내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.

 

그리고 마지막으로 딥러닝이 쓰이는 다른 분야에 대한 설명도 다루었는데, 앞으로 미래를 바라보면서 딥러닝 입문을 하는 독자들이라면 이 부분도 중요한 정보가 될 것 같다.

 

인터넷 기사를 보다보면 다들 인공지능, 머신러닝, 딥러닝 등등 이러한 용어들을 여기 저기서 갖다 쓰지만 정확히 개념 정립이 안되어서 혼란스러울때가 있었다. 그런 나에게 이 책은 큰 도움을 주었다. 이 책을 읽어보고 학습하면서 딥러닝이라는 것에 대해서 보다 정확히 깊게 학습할 수 있었다. 

 

 

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.

+ Recent posts